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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아동기의 정서의 기능과 발달과정

by 설맘 2022.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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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의 기능

과거에 대해 돌이켜 생각해보자. 여러분은 시험 성적 때문에, 혹은 친구와의 대화로 인해 기쁨 슬픔 두려움 분노의 감정을 느껴 본 적이 있는가? 여러분이 이러한 사건의 결과에 대해 우려하여 이러한 사건들이 감정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여러분의 감정은 주어진 상황에 부여한 개인적 의미에 대한 신속한 판단이며, 이러한 상황은 어떤 행동을 하도록 준비시켜 준다. 예를 들면, 행복은 주어진 상황에 다가가게 만들고 슬픔은 소극적으로 움츠러들게 하며, 두려움은 적극적으로 물러서게 만들고 분노는 장애를 극복하게 한다. 정서로 인해 여러분은 중요한 환경과의 관계를 형성 유지 변경하려는 모습을 지니게 된다.

정서의 기능주의적 접근에 관한 최근 이론에 따르면 정서가 지닌 광의의 기능은 개인적 목적 달성을 목표로 행동에 활기를 북돋우어 주는 것임이 강조되고 있다. 주어진 사건들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개인에게 의미 있는 것이 된다. 첫째, 여러분은 이미 마음속에 시험을 잘 보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험 상황에 대한 강한 정서를 유발하게 된다. 둘째, 타인과의 사회적 행동이 상황의 중요성을 바꾸어 버린다. 예를 들면, 친구가 방문하면 친구의 다정한 인사말에 온화하게 반응하게 된다. 셋째로, 민감성 또는 마음의 어떤 상태가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추억, 상상하기와 같은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것이 될 수 있으며, 긍정적 혹은 부정적 정서를 불러일으키게 된다. 이어서 정서적 반응은 이러한 경험을 반복하고자 하는 자신을 바람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각 경우에 정서는 개인의 상황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기능을 융통성 있게 제공함과 동시에 인간과 환경 간의 지속적인 교류의 결과로 발생한다. 기능주의적 이론가들은 정서가 우리의 모든 노력 인지적 과정, 사회적 행동, 심지어 신체적 건강 등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정서가 어떻게 각 영역의 경험을 조직하고 조절하는가에 대해 살펴보자.

정서의 기능

과거에 대해 돌이켜 생각해보자. 여러분은 시험 성적 때문에, 혹은 친구와의 대화로 인해 기쁨 슬픔 두려움 분노의 감정을 느껴 본 적이 있는가? 여러분이 이러한 사건의 결과에 대해 우려하여 이러한 사건들이 감정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여러분의 감정은 주어진 상황에 부여한 개인적 의미에 대한 신속한 판단이며, 이러한 상황은 어떤 행동을 하도록 준비시켜 준다. 예를 들면, 행복은 주어진 상황에 다가가게 만들고 슬픔은 소극적으로 움츠러들게 하며, 두려움은 적극적으로 물러서게 만들고 분노는 장애를 극복하게 한다. 정서로 인해 여러분은 중요한 환경과의 관계를 형성 유지 변경하려는 모습을 지니게 된다.

정서의 기능주의적 접근에 관한 최근 이론에 따르면 정서가 지닌 광의의 기능은 개인적 목적 달성을 목표로 행동에 활기를 북돋우어 주는 것임이 강조되고 있다. 주어진 사건들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개인에게 의미 있는 것이 된다. 첫째, 여러분은 이미 마음속에 시험을 잘 보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험 상황에 대한 강한 정서를 유발하게 된다. 둘째, 타인과의 사회적 행동이 상황의 중요성을 바꾸어 버린다. 예를 들면, 친구가 방문하면 친구의 다정한 인사말에 온화하게 반응하게 된다. 셋째로, 민감성 또는 마음의 어떤 상태가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추억, 상상하기와 같은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것이 될 수 있으며, 긍정적 혹은 부정적 정서를 불러일으키게 된다. 이어서 정서적 반응은 이러한 경험을 반복하고자 하는 자신을 바람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각 경우에 정서는 개인의 상황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기능을 융통성 있게 제공함과 동시에 인간과 환경 간의 지속적인 교류의 결과로 발생한다. 기능주의적 이론가들은 정서가 우리의 모든 노력 인지적 과정, 사회적 행동, 심지어 신체적 건강 등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정서가 어떻게 각 영역의 경험을 조직하고 조절하는가에 대해 살펴보자.

 

정서와 인지과정

정서적 반응은 생존에 필수적인 학습을 이끌어 낸다. 예를 들면, 양육자가 '안돼!' 하고 강하게 표현하면 막 걷기 시작한 영아는 전기 콘센트를 만지거나 계단 아래로 내려가려던 행동을 멈추게 된다. 영아는 전기 충격이나 추락을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이러한 위험을 피할 수 있다.

정서와 인지의 관계는 불안이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아동과 성인의 높은 불안은, 특히 복잡한 과제의 인지 처리과정에서 과제와 무관한 위협적인 자극과 걱정스러운 생각에 주의를 전환하여 사고를 방해한다. 정서는 또한 기억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병원에서 주삿바늘에 큰 충격을 받은 유아나 학령기 아동은 위협적인 경험에 더 많은 주의를 집중하기 때문에 충격을 덜 받은 아이들보다 자신의 경험을 더 분명하게 기억하는 경향을 보인다. 동시에 흥분한 아동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무엇이 일어날지 알 수 없는 공포를 자아내는 사건에 매우 민감한 경향을 보인다. 

연구자는 2~8개월의 영아에게 만족스러운 장면이나 소리를 얻기 위해 끈을 잡아당기도록 가르쳤다. 영아가 과제를 익히게 되면 흥미, 기쁨, 경이로움으로 반응했다. 그런 다음, 일정 시간 동안 끈을 잡아당겨도 더 이상 매력적인 자극을 나타내지 않도록 하였다. 영아의 정서적 반응은 급속히 변화하여 대부분의 영아는 화를 냈고 일부는 슬퍼했다. 일단 자극이 다시 시작되면, 화가 났던 영아는 흥미와 즐거움을 다시 나타내었으며 아기에게 나타났던 슬픔은 사라지게 된다. 정서는 인지과정과 뒤섞여 있으며, 이는 지속적 참여와 학습에 활력을 불어넣는 힘이 되며 숙달된 목표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정서와 사회적 행동

미소, 울음, 집중된 흥미와 같은 영아의 정서적 신호는 타인의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동시에 타인의 정서적 반응은 아동의 사회적 행동을 조절한다.

양육자와 영아의 상호작용에 대한 주의 깊은 분석 결과, 3개월경 상대방의 신호에 적절한 방식으로 적절한 순간에 반응하게 도와주는 복잡한 의사소통 체계가 자리 잡게 된다. 몇몇 연구에서, 부모에게 무표정하고 무반응적이거나 우울한 정서상태를 가장하도록 하여 정서적 신호 교환을 방해해 보았다. 2~7개월 된 영아는 부모의 응답을 다시 얻고자 얼굴 표정, 소리, 신체의 움직임 등을 시도했다. 자신의 노력이 실패하면, 영아는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도리거나 얼굴을 찡그리고, 울음을 터트렸다. 무표정에 대한 반응은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이 방해받을 때만 타나 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미국 캐나다 중국의 영아 모두에게서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는 이미 형성된 양육자의 의사소통 결핍에 의한 위축 반응임을 시사한다. 분명한 것은 어린 영아들도 면대면 상호작용을 수행할 때 상대가 정서적으로 반응하기를 기대한다는 것이다.

연령과 더불어, 정서적 표현은 신생아의 신중한 의사소통 수단이 되며, 영아는 자신의 의도와 관점을 평가하기 위해 타인의 정서적 표현을 점검한다. 예를 들면, 영아와의 긍정적 정서 교환은 대부분 엄마가 먼저 시도한다. 9개월경, 영아는 양육자의 미소에 앞서 미소를 띠면서, 정서적 교환을 시도한다. 더욱이, 제9장의 내용을 생각해 보면 1세 이하까지 영아는 점차 공동 주의 - 양육자의 관심의 방향에 따르는 것에 익숙해져 간다. 영아와 걸음마기는 이러한 공동 주의 에피소드에서 언어적 정보뿐만 아니라 정서적 정보를 획득한다. 이 장의 뒷부분에서, 친근하지 않은 사람 사물 사건을 접했을 때, 좀 더 나이 든 영아는 양육자의 감정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를 안내하기 위하여 양육자의 정서를 활용한다. 사회적 참조라는 타인의 정서를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는 다양한 일상적인 상황에서 행동하는 방식을 배우게 된다. 18개월 된 아기가 갓 태어난 동생이 우는 것을 처음 접하면 엄마의 반응을 점검한다. 이후에 같은 일이 발생하면, 아기를 토닥거리며 "아니,아니, 아가야 [이름을 부르며], 울지 마." 하고 달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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