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에 대해 알아보자

by 설맘 2022. 11. 16.
반응형

20세기 후반에 학문의 지축을 흔들 정도로 영향을 준 것은 쿤(Khun, 1970)이 주장한 과학이 불연속적으로 혁명에 의해 발달한다는 패러다임론이었다. 과학적 혁명에 관한 쿤의 패러다임 주장이 심리학에 미친 영향은 인지 혁명으로 많은 인지 심리학자에 의해 표현되어 나타났다. 예를 들면, 바아스는 대략 1913년부터 1960년까지 심리학의 주요한 과학적 접근방식인 행동주의적 메타 이론은 근본적인 변화를 나타냈으며, 많은 연구자들은 새로운 이름, 즉 인지심리학 혹은 정보처리 심리학을 가지고 새로운 관점에 치중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하였다. 많은 심리학자들에 의해 심리학의 네 번째 세력으로 등장한 인지심리학이 상담심리학에 미친 영향을 우리는 최근의 인지적 접근을 통한 상담방법에서 볼 수 있다. 그러나 보젠은 쿤의 물리과학적 패러다임 적용이 경험적 심리학에 부적절함을 지적하면서 세 가지 측면인 과학철학, 개념적 패러다임, 방법론적 패러다임에서 패러다임의 변화보다는 확장이 일어났다고 보았으며 쿤이 제안한 혁명이 심리학에는 일어나지 않았다고 해석하였다. 역시 킴블은 쿤이 주장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심리학에서는 전혀 일어나지 않았다고 지적하였다.

여기서는 보젠의 입장에 따라 인간 행동을 이해하고 돕기 위해 다양하게 확장되어 온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상담심리학과 심리학의 세력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연구하는 현대 심리학은 형이상학적으로 인간을 연구한 철학에서 이탈하여 발달하여 왔다. 여기서는 심리학자들이 일반적으로 호칭하는 네 가지 세력에 대해 알아보자.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을 중심으로 발달한 '정신역동주의'를 심리학의 제1세력이라 부른다. 제2세력은 왓슨, 파블로프, 스키너를 중심으로 발달한 '행동주의'를 말하며, 제3세력은 매슬로, 로저스 등을 중심으로 발달한 '인본주의'를 말한다. 그리고 주류 심리학에서는 제4세력이 일반적으로 인지주의라고 말한다. 그러나 제4세력으로 초월심리학과 다중문화주의를 주장하는 심리학자들도 있다. 그러면 좀 더 이러한 심리학의 세력 및 서로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자.

 

1) 정신역동주의

 

정신분석 이론은 환자의 과거에 초점을 두고 그것을 이해함으로써 분석가의 해석을 통해 환자가 자시느이 현재 행동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인간중심 이론은 내담자의 현재 경험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그 경험에 대한 자각과 신뢰를 재수정하는 것은 성장적 변화를 위한 자공을 제공한다고 믿는다. 정신분석에서 분석가는 환자에게 과거와 현재 간의 연결성을 해석해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간중심 치료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이 현재 내적으로 경험하는 것의 이미를 발견하도록 촉진한다. 정신분석에서 분석가는 환자에게 통찰을 해석해 주고, 환자와 치료자 간의 전이 관계의 발달, 즉 환자의 신경증에 기초한 관계가 발달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교사의 역할을 한다. 인간중심치료에서 치료자는 가능한 정직하고 솔직하게 자신을 드러내며, 오로지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관계를 맺으려 하며 다른 사람을 돌보고 그의 말을 경청한다.

 

2) 행동주의

행동주의에 있어 행동 변화는 자극과 보상이라는 외적 통제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인간중심 이론에서 행동 변화는 개인 내부에서 나온다. 행동치료의 목표는 증상 제거이다. 그것은 문제가 되는 증상의 내적 경험이나 치료자의 인간성과 내담자의 인간성 사이의 관계에는 관심이 없다. 행동치료는 학습 이론의 원리들을 사용하여 가능한 신속히 그 증상들을 제거하려 한다. 분명히 이러한 관점은 인간중심치료와 아주 반대되는 것으로서, 인간중심치료는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내적 경험에 의존한다고 믿는다.

 

3) 인본주의

인본주의 심리학이라는 이름 아래 함께 묶이는 다양한 집단을 말한다. 인본주의적 접근은 내담자중심 혹은 인간중심치료, 실존주의적 상담, 게슈탈트치료, 경험주의적 치료와 같은 일련의 접근들을 포함한다. 이러한 접근들은 20세기 초반 동안에 미국 심리학에서 두 가지 주요세력이었던 정신역동주의와 행동주의보다 나중에 우세했기 때문에 제3세력에 속한다. 인본주의 접근은 연대순으로 정신역동주의와 행동주의 다음에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 양쪽에서 인본주의 심리치료는 프로이트 정신 분석의 결정론과 장애행동을 연구하고 치료하는 데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의 기계론에 대한 반응으로서 발달되었다. 

 

4) 인지주의

인지주의는 인간의 생각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인지심리학은 인지적 과학과 현재의 정보처리의 혁명을 일으킨 컴퓨터 발전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합리주의와 구성주의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상담과 심리치료의 주요한 방법으로서 인지적 접근의 강조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인지적 과학의 주요한 공헌이다.

인간 정신과 행동을 연구하기 위한 심리학은 꾸준히 발전해 왔다. 최근 쿤의 패러다임 개념에 따라 네 번째 세력은 무엇인가에 대한 다른 두 가지 입장은 초월심리학과 다중문화주의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