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심리상담의 기본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by 설맘 2022. 11. 17.
반응형

1. 상담자의 신념과 태도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하는 참여적 관찰자이며 촉진자이다. 상담자가 갖는 신념과 상담에 임하는 태도는 내담자에게 영향을 준다. 이런 점에서 상담의 원리로써 상담자가 상담에 임하는 신념과 태도에 관련한 여섯 가지 내용을 알아보고자 한다. 

1) 변화에 대한 확신을 가져라.

 

지금까지 상담자들은 상담에 대한 많은 연구결과를 통해 내담자의 변화에 대한 상담의 효과를 입증해 왔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조력자다. 변화의 조력자가 변화가 일어날까 하는 의구심을 갖고 상담에 임한다면 그것은 상담자의 역할을 소홀히 하거나 포기하게 하는 동인다. 상담자가 상담활동을 통한 변화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다른 직종으로 전문성을 바꾸어야 한다. 즉, 상담자는 변화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바탕으로 변화모델을 개발하여 내담자의 성장을 위해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윤리적 책임감을 인식하라.

 

상담전문직을 유지하는 기둥의 하나는 비밀유지이다. 상담자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내담자의 이익을 위해 비밀유지를 지키는 것은 중요한 윤리적 책임감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자신의 언행에 대한 책임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는 상담 진행중에 내담자와의 이중관계(예: 성관계, 금전거래 등)를 가져서는 안 된다. 상담자가 상담회기를 통해 내담자에게 제대로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면 상담 관계를 종결하거나 다른 상담자에게 기꺼이 의뢰하는 것이 요구된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신의 가치를 받아들이도록 강요해서도 안 된다.

 

3) 자기자각을 확장하라

 

상담자는 끊임없이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상담과정에서 제기되는 많은 주제는 가치와 관련되어 있다.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와 가치 갈등을 가질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상담자는 슬기롭게 가치 갈등을 처리하기 위해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는 자신의 장점과 약점을 인식하는 것도 중요하다. 내담자가 제기하는 어떤 문제에 대해 자신도 모르게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아니면 반응을 회피하는지 알아차리는 게 필요하다.

정신분석적 상담 접금을 사용하는 상담자는 역전이가 상담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상담자는 자기 자각 확장을 통해 자신의 역전이가 상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소크라테스가 지적한 것처럼 상담자는 "상담자여, 너 자신을 알라."는 말을 자문하며 부단히 자신의 자기 자각 확장을 이루어야 한다.

 

4) 본보기를 보여라.

 

상담활동을 학습과 재학습을 위한 활동이라고도 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표현하는 수많은 말보다 행동이 그의 변화를 위해 훨씬 강력하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다. 사회적 인지이론을 제안한 반두라가 많은 연구를 통해 관찰학습의 효과를 보인 것처럼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모든 면에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본보기 역할을 하는 모델이다. 상담자는 또한 상담회기 이외에서 책임 있는 생활인으로서 활동하는 것이 요구된다. 상담회기 중에는 필요한 경우, 상담자는 역할연기를 통해 내담자에게 본보기 역할을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

 

5) 내담자를 위해 함께함을 보여 주어라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기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진정한 돌봄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메이어오프는 돌봄의 정의를 돌보는 대상이 성숙하고 자기실현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그가 제안한 다른 사람의 성숙과 실현을 돕기 위한 돌봄의 주요한 구성요소는 지식, 리듬의 변화, 인내, 정직성, 신뢰, 겸손, 희망, 용기 등이다. 저자가 상담을 가르치면서 상담자가 가져야 할 태도로서 자주 언급하는 말이 :나는 당신과 더불어 있고 당신을 위해 존재한다."이다.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기를 어떻게 대하는가를 관찰하며 상담자에게 반응한다. 상담회기 중에 상담자는 신체언어와 태도를 통해 정말 내담자를 위해 거기에 있음을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전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며 상담에 임하는 태도를 습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담자는 자연스럽게 이러한 태도가 몸에 배도록 노력해야 한다. 상담자는 온통 내담자에게 집중해서 관찰하고 경청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6) 내담자는 문제해결을 위한 자질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바람직한 방향으로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자질을 갖고 있다. 지혜로운 상담자는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진다. 상담자가 갖는 삶에 대한 태도는 자신의 문제 해결을 위해 상담에 참여한 내담자의 변환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위한 문제 해결사가 아니라 그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참여적 촉진자'이다. 참여적 촉진자로서 상담자의 역할에 대한 믿음은 그가 갖는 인간에 대한 긍정적 태도에서 비롯된다. 개인심리학을 개발한 아들러는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파악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인들 중의 하나로서 내담자의 자질을 제안하였다. 또한 그는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가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기실현 혹은 우월성 추구를 통해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하였다.

반응형

댓글